티스토리 뷰
분단의 상징에서 평화의 명소인 파주는 남북 군사대치의 최접점이기도 하지만 판문점 등 평화와 남북교류를 위한 길목의 역할을 하는 곳인데요. 구 장단면사무소와 장단역 죽음의 다리 등 전쟁의 아픔이 깃들어 있는 분단의 땅입니다.
임진각 도라산 주요 지점
임진각
임진각을 출발점으로 'DMZ 평화의 길 파주 구간' 시작되는데요. '임진각' 관광지는 일반인들이 갈 수 있는 가장 위쪽에 위치하고 있어 민간인출입금지통제선 이남, 즉 일반 지역이기 때문에 제약 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딱 여기까지라서 눈앞에 보이는 임진강 건너편은 민북(민통선 이북) 지역이어서 군이 발급한 통행증이 있어야 들어갈 수 있으며 전생의 흔적을 보여주는 시설과 기념물이 많습니다.
도라전망대
2018년 10월 22일 새롭게 개관한 도라 전망대는 높이 167m에 낮은 정상에 위치하고 있지만 사방이 구릉과 평야 지대라서 조망이 빼어난데요. 육안으로도 세계에서 4번째로 높은 깃대에 인공기를 걸어 놓은 북한 기정동마을, 송악산 아래 개성 시내와 개성공단이 손에 잡힐 듯 선명하게 보입니다.
남북출입사무소
현재는 남북교류가 중단되어 운영을 멈추고 있지만 이전에는 남북 간의 인적·물적 교류와 관련한 세관(C:Customs)-출입심사(I:Immigration)-검역(Q:Quarantine)등의 출입 업무를 총괄하기 위한 곳이었습니다.
도라산역
서울과 신의주를 잇는 경의선 철도의 역 중 하나로 민통선 안에 있는 경의선의 최북단역으로 2000년에 경의선 복원을 시작으로 2002년 2월 초 도라산역이 들어서 남쪽의 임진강역까지 4km 구간을 연결한 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주 임진각-도라산
- (평일오전/주말) 임진각 → (도보구간, 1.4km) → 통일대교입구 → 도라전망대 → 철거 GP 통문 앞 → 도라산 평화공원 → 임진각
- (평일 오후) 임진각 → 생태탐방로(도보구간, 1.4km) → 통일대교 → 도라전망대 → 철거 GP통문 앞 → 도라산역 → 임진각
관람 상세 정보
▶ 회차별 정원
- 20명
▶ 출발요일 및 시간
- 화, 수, 목, 금, 토, 일 / 오전 10시 00분, 오후 2시
▶ 운영기간
- 24.5.16 ~ 24.10.31
▶ 참가비
- 1인당 1만 원
▶ 집결지
- 경기 파주시 문산읍 마정리 1198-1(임진각관광지 주차장)
▶ 주차요금
- 경형 및 경감 자동차 : 1000원
- 소형자동차 : 2000원
- 중형자동차 : 3000원
- 대형자동차 : 5000원
전 코스 공통 준비물
- 참가자 전원 개인별 신분증 지참(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 미성년자는 가족관계증명서, 의료보험증, 여권 등 신분 증명서류 지참
- 날씨에 따른 비옷, 따뜻한 의류, 생수 등 개별 준비
유의사항
▶ 음주, 흡연 및 수렵행위, 산채 채취 금지
▶ 무기류, 음식물(생수 제외), 주류, 담배 및 인화물질, 망원경 등의 품목 휴대금지
▶ 등산스틱 소지 금지(단, 거동이 어렵거나 노약자에 한해 지팡이를 소지할 수 있음)
▶ 방문객 안전을 위한 장비(헬멧, 방탄장비(약 5kg)) 착용 가능
▶ 만 7세 이상 참가 가능합니다.
▶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하며, 미성년자에 한해, 가족관계증명서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 코로나19, 안보 및 기상상황 등에 따라 여행 취소 또는 대체 일정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 방역/안보/안전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방문객의 참가는 제한될 수 있습니다.
▶ 방문최소인원 정책 안내 - 최종방문 확정 인원이 5명 이상인 경우에만 투어가 운영됩니다. 4명 이하의 경우, 해당 일정 투어는 운영이 자동 취소되오니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