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서울동행버스노선6개 확대
서울동행버스노선6개 확대

 

서울로 출근하는 경기도민을 서울시가 직접 데리러 가는 '서울동행버스' 지난 8월 경기도 김포와 화성에서 시작하였는데요 3개월만에 이용객이 1만 명이 넘어섰다고 합니다. 성과가 좋아 추가 노선을 확대하였는데 그 지역을 확인해 보세요.

 

 

※ 서울동행버스 서울01, 서울02, 서울03 정차 노선 확인 하기

 

※ 서울동행버스 서울03, 서울04, 서울05 정차 노선 확인 하기

 

 

서울동행버스란?

 

출근길 회사 목적지의 직접적인 거리는 3km 밖에 되지 않지만 바로 직행하는 버스가 없기 때문에, 또는 지하철역이 없어서 출근길 동선이  버스를 타고, 지하철을 두번 타고, 또 버스를 타는등 거리는 짧지만 출근시간이 한시간 반에서 두시간씩 걸리게 되는데요.

 

 

이러한 직장인들이의 피로와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서울시가 출근하는 경기도민을 직접 데리러 가는 노선으로 '서울 동행 버스'를 운행하는 것인데요. 수도권 주민들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출근 맞춤형 버스라 할 수 있습니다.

 

처음 지난 8월 경기도 김포와 화성에서 2개의 노선으로 시작한 이 버스의 이용객이 3달만에 1만 명을 넘어서며 주민들의 호흥이 좋아 추가 4개의 노선을 확대 운행 시작 하였는데요. 추가 4개 노선이 어떻게 운행 되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동행버스 기후동행카드 이용 가능 노선

기후동행카드란?

2024년1월23일 판매 시작

 

월 6만 5천 원의 교통 카드 하나로 서울 시내 지하철 부터 시내·마을버스, 따릉이 등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원스톱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한 서비스 입니다. 60회 탑승 기준 최소 연간 34만원의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는데요. 

 

아직 시행이 되고 있지는 않으며 내년 상반기 24년 1월에서 5월 시범 운영후 보완을 거쳐 24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할 예정입니다. 시행이 되면 출퇴근을 고정적으로 하는 직장인이나 학생들이 교통비 부담이 많이 줄것으로 보이는데요.

 

 

또한 이 정책의 또 다른 취지로는 시민들은 대중교통 활성화로 고유가 시대 출·퇴근을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으로 이용하여 주유비를 아끼고, 차량이 많이 감소하게되면 교통혼잡도 개선되고, 그리고 환경오염을 감소 시킬수 있어 앞으로 기후 동행카드는 필수품이 될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기후동행카드

 

 

서울동행버스 기후동행카드 이용 가능 노선

서울동행버스 노선에는 서울 01번부터 ~ 06번까지 노선이 있는데요. 이중 기후동행카드 이용 가능 노선은 간선 서울02, 04, 05번이 가능 합니다. 광역으로 서울01, 03, 06번은 아직 경기도와 협의중이라고 합니다.